호주 학위 시스템 정리
지난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5,000명이 넘는 학생들을 상담하면서 알게된 가장 공통적인 부분은 대다수가 호주 학위 시스템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를 하지 못하고 계시다는 것이었습니다.
호주는 한국과 학위 시스템이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르게 훨씬 더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교육 시스템은 영국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분들은 대부분 미국교육시스템과 비슷한 한국 학위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어서 처음에는 조금 어리둥절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 정보를 보시고 이제부터 호주 학위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를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전문대 학위를 보시면 Certificate I ~ Certificate IV, Diploma, Advanced Diploma 이렇게 있습니다.
Certificate I ~ II 학위는 그냥 일종의 몇 과목 공부했다는 수료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학교갈때 아니면 더 높은 학위로 진학할때 학점인정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처럼 말이지요.
디플로마(Diploma)과정이 바로 정확히 한국의 전문대 학위입니다. Advanced Diploma는 여전히 전문대 학위이기는 하지만 조금 더 높은 레벨의 과정을 더 배우게 됩니다.
- 대학교 학위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하나밖에 없습니다. Bachelor degree 라고 하시면 됩니다.
- 대학원으로 넘어가면 생각보다 여러개의 학위가 있는데요. Graduate Certificate, Graduate Diploma 같은 준석사 학위부터 Master라는 한국의 석사와 동일한 수준의 석사 과정이 있고 그 다음은 다들 아시다시피 박사과정(Doctor)입니다.
Graduate Certificate과 Graduate Diploma 과정이 무엇인지 조금 생소하실텐데요. 이 과정은 보통 6개월 ~ 1년 정도의 준석사 과정입니다.
어떤 석사 과정중에서 직업에 관련해서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꼭 Master과정(보통 2년)까지 안해도 되는 과정들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준석사 과정에 해당되는 코스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석사로 바로 들어가기에 자격이 안되는 사람들이 준석사를 거쳐 석사 과정으로 넘어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호주는 여러가지 학위 시스템과 서로간의 학점인정 등 여러 교육 시스템들이 통합 및 네트워크 그리고 통일이 잘 되어 있습니다.
모든 학교들이 같은 시스템으로 움직이며 특히나 전문대 같은 경우는 학과 이름이 모두 한 국가 기관에서 관리합니다. 그래서 모든 전문대들은 학과 이름이 동일합니다. 그래서, 서로간의 편입을 할때 반드시 전 학교에서 마친 과목에 대해서 새로운 학교에서도 동일한 과목이 있으면 인정해주고 면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자, 그럼 다음 도표를 통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정확하게 머리속에 정립하시기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작성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문대 학위
-
Certificate I - 과목 수료증
-
Certificate II - 과목 수료증
-
Certificate III - 자격증
-
Certificate IV - 전문대 학위
-
Diploma - 전문대 학위
-
Advanced Diploma - 준학사
대학교 학위
-
Bachelor
모두가 다 아시는 학사 학위입니다.
대학교 학위이며 대학교 학위 안에는
특별히 세분화로 나누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대학원 학위
-
Graduate Certificate
-
Graduate Diploma
---- 여기까지는 준석사 과정입니다.
필요에 따라 준석사만 마쳐도 인정
되는 학과들이 있습니다.
-
Master
---- 마스터 학위는 석사 학위입니다.
-
Doctor